문학 작품의 미는 인간의 감정 또는 정서의 범주와 겹치기 때문 ⇒ 비장미의 경우 슬픔 또는 한과 같은 정서적 반응을 내포
3) 미의 범주 구분
-우리 문학과 예술에서 구현되는 미의 범주를 다음과 같이 넷으로 나누고, ‘있어야 할 것’과 ‘있는 것’과의 융합과 상반 관계 속에서 설명(조동일)
1) 미(美)의 정의
미란 진(眞), 선(善), 성(聖), 애(愛), 호(好), 귀(貴) 등의 가치와 관련된 가치 개념
미를 인식하는 것: 대상이 자신의 심미 의식에 맞는 가치 기준에 부합하는 과정
2) 문학에서의 미의 작용
미는 문학(예술)의 창작과 수용 과정 모두에서 작용
문학 활동: 미적 가치를 창조하
문학”, 1999, 인천대학교 법과대학 법학연구소
법과 문학은 모두가 허구(fiction)에서 출발한다는 점에서 또 다른 공통점을 지닌다. 허구란 실재하는 것이 아닌, 상상된 것 혹은 가상의 것을 일컫는다. 김경수, “법과 문학, 문학법리학”,『현대사회와 인문학적 상상력』,2007, 서강대학교 출판부
이
문학’이라는 말은 의연히 인문학적 글쓰기를 통칭하는 전통적인 용법을 따르고 있었다. 그러던 것을 이광수는 ‘문학’이 번역된 말이라는 인식 위에서 “문학이란 특정한 형식 아래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라는 새로운 용법으로 사용한다. 바야흐로 번역을 통해 근대적 문학 개념이
지난 30년 동안 독일의 인문학은 줄곧 그 <정체성의 위기>와 대면해 왔다. 그간 해석학적․역사학적․문헌학적 경향에 변화를 주려는 과정에 언어학, 구조주의, 사회사, 탈구조주의, 해체주의 등 다양한 이론과 방법들이 도입되었으나, 그 어느 것도 독자적인 흐름으로 정착되지는 못한 채, 최근에
문학 석사(M.A)를 마쳤다. 에르푸르트에서 공부하는 동안 루터는 인문학의 모든 분야를 두루 섭렵하였다. 이 시절에 루터는 그 대학에서 주도적인 권위의 자리에 있었던 아리스토텔레스 학문을 폭넓게 공부하였다.
4. 수도원에 들어가다(1505)
그는 문학 석사 학위를 받은 후 법학 공부를 하려고 준
Ⅰ. 소설과 영화
영화와 소설이 동일한 서사장르에 포함될 수 있는 것은 어떤 구조적 맥락에서 두 매체가 가진 구조의 동일성 내지는 유사성을 전제로 할 때 가능하다. 이 같은 매체의 차이 위에 존재하는 어떤 구조를 가정하고 그 구조를 일컬어 서사구조(narrative structure)라 불러왔다. 프랑스의 구조
것이 중요하다.
Ⅱ.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의의
(1) 독서는 글을 읽는 지적 행위이고, 그 결과는 학습으로 나타난다는 점에서 지능(IQ)을 높이고 학습 능력을 발달시킨다. 또한 최근 정의적 영역에서 교육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감정지수(EQ)도 독서를 통한 정서적 체험을 통해 개발될 수 있다.
문학의 성격으로 보아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왔던 불교 사상이나 불교 정신이 한국문학 안에 표현된 것은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일찍이 불교는 한국문화의 형성과 발전과정에서 지대한 공헌을 해 왔는데 인간과 세계의 궁극적인 의미를 연구하고, 우주의 질서에서 느껴지는 경이로운 감정
교육의 성격과 아울러 창작교육의 밑바탕이 되는 이념을 정리해 두기로 한다.
창작교육은 인문교육의 핵심적인 자리에 놓일 수 있다. 창작은 상상력과 형상화를 통해 인간의 자기탐구를 수행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인문학은 그 대상을 스스로 만들어 간다는 데에 학문적 독자성이 있다. 이는 인문학이